본문 바로가기
network/ccie- Multicast

Rendezvous Points

Auto-RP Overview

Auto_RP는 수동으로 RP를 선출하지 않고 dynamic 하게 RP를 선출 하기 위한 기술
Candidate RP(후보 RP) 여러 장비가 서로 자신이 Candidate RP 라고 225.0.1.39 로 Mapping Agents
에 보내게 되면 Mapping Agents 는 RP를 선출 하여 224.0.1.40 로 선출된 RP를 알려 주게 된다.

이때, 224.0.1.40,39 는 dense mode로 동작하여 전체에 알려 주게 된다.

그리고 Candidate RP와 Mapping Agents를 여러개 설정 하여, Mapping Agents 혹은 RP가 down 되면 backup 될 수 있도록 구성 한다.
이떄 Admin-scoping 으로 ttl 을 설정 하여 외부로 제한을 둘 수 있지만 효과는 별로 없음(multicast boundry 를 통한 acl 차단을 추천)

Configuration Steps
1. Enable Auto-RP
## 원래는 224.0.1.39,40 을 모두 전달 하기 위해서 ip pim sparse-dense-mode 를 통해서  sparse 와 dence 모드 2개로 
## 설정 해야 하지만 아래 명령어로 224.0.1.39,40 두 아이피에 대하여 , 해당 멀티캐스트 정보를 받으면 다른 네이버로 포워딩 하게 dence 모드 처럼 동작하게 한다.
conf t) ip pim autorp listener

## sparse mode 를 enabe 한다,
conf t) ip pim sparse-mode  

2.Configure Auto-RP Candidate RP
## RP후보로 등록 한다 해당 인터페이스와 scope 을 통해 ttl을 설정 하며, acl을 추가시 해당 permit 된 acl 에 멀티캐스트 
## 아이피만 RP로 수동으로 세팅 할 수 있다
 ip pim send-rp-announce <int> scope <ttl> [group-list acl]

3.Configure Auto-RP Mapping Agents
## MA를 등록 한다.Candidate RP 설정과 동일 하다.
ip pim send-rp-discovery <int> scope <ttl>

Auto-RP—From 10,000 Feet
처음에 Candidate RP가 224.0.1.39 를 보내 자신이 RP라고 알려 준다.


이떄 mapping agent 만이 224.0.1.39 를 받아서 RP를 선출 한뒤 224.0.1.40 으로 RP를 알려 주게 된다.




Auto-RP Fundamentals

Candidate RPs
RP60초에 한번씩 광고 하고 mapping agent 가 3번 받지 못하면 RP를 재선출 한다.

-  RP-Announcements contain:
RP는 224.0.0.0/4 에 대하여 자신이 RP라고 광고 하는데, 
이때 acl을 후보 RP에 설정하면 224.0.0/4 보다 자세한 주소이기 때문에 해당 아이피를 RP로 선출 한다.

## 아래와 같이 group list acl 을 마지막에 등록 한다
ip pim send-rp-announce <int> scope <ttl> [group-list acl]

- 만약 deny 를 acl 하면 해당 아이피를 RP로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.

- RP우선순위 : longest match -> RP의 높은 아이피 주소  



Mapping agents

Mapping agents 는 mapping cache 에 저장 하여 ,RP를 선출 한뒤
Cisco-Discovery (224.0.1.40) 를 60초에 한번씩 RP라고 광고 한다.

## 아래와 같이 mapping agent 를 설정 한다.
    ip pim send-rp-discovery <int> scope <ttl>

All Cisco routers

모든 cisco 라우터는 224.0.1.40 에 자동으로 join 된다.
mapping 가 보내주는 RP정보를 mapping cache 에 자동 저장 한다.

Auto-RP—A Closer Look



아래와 같에 후보 RP들이 보낸 정보를 ma 는 mapping cahce에 저장을 하게 된다,




저장된 cache 정보를 보고 ma 는 아래와 같이 224.0.1.40 으로 discovery msg 를 보내 RP 정보를 모두 전달 한다.


만약 MA가 2개 일 경우 RP가 동일 하면 MA는 서로 서로 60초에 한번씩 보내게 된다.


이때 먼저 보낸 정보를 mapping cache 에 저장 하게 된다.


다음에 동일한 RP로 다른 MA가 discovery할 경우 overwite 되면서 계속 flip-flop 이 되지만.
퍼포먼스에는 영향 주지 않는다.


PIMv2 BSR Overview

BSR(Bootstrap Router) 을 선출 한뒤 RP의 후보들이 BSR에게 unicast 로 전달하고 
BSR은 RP-set에 저장, 주기적으로 모든 라우터에게 BSR 메세지를 전달한다.
BSR메세지에는 RP-set(리스트), BSR list 정보가 들어 있다.

이때 BSR이 여러개 일 경우 Active BSR 을 선출 하여 Active BSR 전달 하는 메세지만 처리한다.
BSR이 전달 할때 는 224.0.1.13으로 hop by hop으로 pim이 enable되어 있는 장비에  모두 전달 한다.

RP-set을 알게 된 모둔 라우터는 같은 알고리즘을 선택 하여 동일한 RP를 선택 하게 된다.

BSR 은 메세지를 보낼때 LSA를 전달 하는 것처럼 hop-by-hop으로 전달 하기 때문에 항상 ttl이 1이다.
ttl 이 1로 설정 되기 때문에 admin-scope 을 ttl로 정할 수 없다.


BSR 동작 방식 
아래와 같이 BSR들이 BSR 메세지를 모두 보내 모든 라우터가 BSR의 후보가 누구인지 모든 라우터가 알 수 있다.


이때 BSR 들의 priority 값을 비교하여 가장 높은 값을 가진 장비가 BSR 이 선출 된다.
(동일한 priority 일 경우에는 높은 아이피를 BSR 로 선출 한다.)



선출된 BSR을 Active BSR이 되고 RP후보들은 해당 Active BSR에 unicast 로 RP정보를 등록 한다.

BSR은 RP의 정보를 RP-set 에 모두 저장 후, 224.0.1.13 으로 모든 라우터에 
RP-set 에 hop-by-hop으로 전달 한다.
이떄 각 장비는 해당 RP-set을 보고 RP를 선출 한다.
(보낼 때 RP의 priority 를 설정 해서 RP의 우선 순위를 선출 할 수 있는 이때는 priority 값이 낮은 경우에 RP로 선출 된다.->BSR과 반대)



PIMv2 BSR Fundamentals

Candidate RPs
-  Candidate RP들은 자신이 RP의 후보라고 60초에 한번 씩 RP msg(pim v2) 를  BSR에 보낸다 

-C-RP messages contain:
 224.0.0.0/4 로 auto-rp 와 동일하게 모든 아이피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RP라고 RP msg를 보낸다.
기본적으로 60초 동안 3번 응답이 없으면 RP에서 제외 된다.
 
-아래와 같이 설정 RP후보로 등록 가능 하며, 이때 acl을 설정하여 특정 네트워크에 대하여 RP로 선택 할 수 있다.
 ip pim rp-candidate <int> [group-list acl]


Bootstrap router (BSR)

- Receive C-RP messages
BSR은 모든 C-RP(Candidate RPs)의 msg를 받고 RP-set에 저장 한다.

-Originates BSR messages
BSR 은 모든 pim router 에게 ttl 로 설정 하여 224.0.1.13 으로 bsr 메세지를 hop-vy-hop으로 보내준다. 
이때 60초에 한번 씩 보내며, C-RP의 응답이 3번 없으면 제외시킨 R-Pset 으로 전송 한다.

-BSR messages contain
 IP Address of active BSR 와 모든 RP의 정보를 알려 준다.


PIMv2 BSR Fundamentals

Candidate bootstrap router (C-BSR)
- BSR이 여러개 있을때는 Candidate bootstrap router (C-BSR) 로 선출 되어 priority 가 높은 장비가 Active BSR이 된다.
- priority 가 동일 할 경우 높은 아이피의 주소를 갖는 장비가 Active BSR이 된다.

-Configured via global config command
#BSR은 아래와 같이 설정 할 수 있다.
# <int> 에는 BSR로 사용 할 인터페이스, <priority> 에 우선순위(기본 0)를 두며 <hash-length > 를 설정 한다.
ip pim bsr-candidate <int> <hash-length> [priority <pri>]

<hash-length>
 hash 는 서브넷 비트 RP의 주소와 멀티캐스트 주소를 해당 hash 비트 까지 hash 해서 hash 의 length 에 따라서 다른 값이 나온다.
즉, RP가 여러개 있을때 , RP를 분산 시켜서 자동으로 처리 할 수 있도록 hash-length 를 설정 할 수 있다..
=> Auto RP 는 ACL로만 RP의 분산을 처리 할 수 있지만 hash-length 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처리 할 수 있다.
*로드밸런싱을 안하기 위해서 hash 를 0으로 세팅


Static RP’s

Dynamic 하게 RP를 선출 하지 않고 수동으로 RP를 선출, 설정 할때 사용 됨

# 아래와 같이 설정 한다.[Override] 옵션은 기본적으로 cisco 장비는 auto RP와 동시에 사용시 auto RP가 우선 되는데 우선순위를 바꿀
# 때 사용이 된다. 이때 RP에도 해당 커맨드를 세팅 해야 한다.
ip pim rp-address <address> [group-list <acl>] [override]

Anycast RP’s

Anycast RP는 같은 멀티캐스트주소에 대하여 한개 이상의 RP를 세팅 할 때 사용 된다.
이렇게 되면 RP는 동일한 아이피를 사용 하고, source 와 reciever 는 가장 가까운 RP에게 join 하거나 , regist 한다.
이때 사용 하는 프로토콜이 MSDP((Multicast Source Discovery)이다.
즉 멀티캐스트 간 소스 정보를 전달 하는 프로토콜을 사용 한다.


아래와 같이 MSDP를 연결 하면 receiver 와 source 는 가까은 RP에 join 혹은 regist 하게 된다.
만약 source 가 상대방 RP에 있는 경우 상대방 RP은 자신의 source 정보를 알려주고 해당 RP로 (s,g) join 을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.



source 정보를 알고 있기때문에 RP가 down 되더라도,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하여 멀티캐스트 서비스에 이상이 없다

Advantages
- 빠른 컨버전스 시간(다른 dynamic 은 180초의 컨버전스 시간이 생긴다.)
- dense mode를 사용 할 필요가 없다.

Disadvantages
- configuration 이 좀더 필요 하며, MSDP세션이 연결 되어야 한다.

MSDP세션은 아래와 같이 생성 가능 하다.
이때 ip msdp originator-id loopback 1 로 서로 다른 아이디를 설정하여 중복된 아이디를 피할 수 있다.



Anycast RP Tips

loopback 아이피를 같은 네트워크에 사용 하면 anycast 로 동작하지만, 라우터아이디를 사용 하는 OPSF같은 프로토콜시 중복되는 
라우터 아이디를 사용 하면 세션이 종료 되므로 라우터 아이디가 되지 않도록 , 낮은 아이피를 사용 하거나, router-id 명령어를 통하여 수동으로 
OSPF나 BGP 의 라우터 아이디를 지정 한다,
아니면, secondary 아이피로 사용 하면 절대 네이버아이디가 되지 않기때문에 설정시 설계를 잘해야 한다.



반응형

'network > ccie- Multicas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IM Sparse Mode  (0) 2016.03.31
IP Multicasting at Layer 2  (0) 2016.03.31
Fundamentals of IP Multicast  (0) 2016.03.3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