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network/network-basic

wireshark2.0 geoip 적용을 통한 아이피 국가 및 asn 확인

 wireshask 는 ethereal 라는 패킷 분석 프로그램에서 발전 하여 만들어진 패킷 분석 프로그램이다.

wireshark 가 최근 버전이 2.0 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일부 기능이 추가 되었으며 일부 변경된 부분이 있다.

geoip db를 연동하여 해당 출발지 주소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.


아래 사이트를 통하여 geolite country,asn 을 저장 한다.



wireshark 실행후 edit -> preferences -> name resolution  설정에 들어간후, geoip database directories 를 수정한다.


geoip database directories 에서 아래 + 버튼을 클릭 하여 이전에 저장한 geoip database 의 경로를 추가해준다.


DB적용후 appearance 메뉴에 columns 탭에 들어가여 custom 타입의 필드를 추가 한다.
이때 필드는 ip.geoip.src_country 를 field name 으로 하여 출발지 주소의 국가를 확인 하며
ip.geoip.src_asnum 를 field name 으로 하여 출발지 주소의 asn 정보를 출력 할 수 있다.


- 위와 같이 적용하면 샘플링된 패킷을 확인 하면 출발지 아이피 기반으로 해당 국가와 asn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.


반응형